마흔이 되어 내가 남들과 다른, 혹은 나은 재능이 뭐였을까 되돌아보니, 매일 매일 부지런히, 열심히 살아낸 태도가 나의 재능인 것 같다.
어릴 적부터 노래도 못하고, 운동도 못하고, 심지어 잘 놀지도 못하고, 난 어쩜 이리도 뛰어난 재능 하나 없이 평범하게 태어났을까 싶었다. 나는 '넌 참 창의적이구나', '넌 좀 특별하구나' 이런 칭찬을 받기를 바랬지만, 주변으로부터 '넌 참 부지런하구나', '넌 참 열심히 사는구나'라는 평가를 주로 받아왔다.
지방의 작은 도시,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나는 열심히 공부한 덕에 서울의 상위권 대학 신문방송학과에 들어갔고, 성실하게 인턴으로 일했던 광고대행사에 취업이 되어 4년간 일을 했다. 그 기간동안 정말 남다른 아우라와 창의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주변에 디글디글 널려있었다. 지극히 평범했던 나는 그곳에서 어색함과 다름을 느끼며,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했었던 것 같다. 솔직히 그 시절로 돌아가라고 하면 다시 할 수 있을까 싶다.
그리고 나는 17여년간 쉬지 않고 직장을 다니며 일을 하고 있다. 내가 가진 재능으로 매 순간 인생에서 내게 주어진 일에 여전히 최선을 다해 살아내고 있다.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진다.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중용]
'작은 일에도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는 이 멋진 문장을 만났을 때, 나의 평범한 재능이 평범하지 만은 않을 수도 있겠구나.. 작은 위안을 얻었다.
그런데..
[돈의 속성] 에서 '열심히 살면 먹고사는 문제는 해결될 수 있겠지만 정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이유는 방향성이 옳지 않기 때문이다. 열심히 사는 사람들은 부지런함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줄 알고 있다. 일의 양을 늘려 부자가 되려 하지만 일과 저축을 통해 부자가 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자산이 스스로 일하게 만드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투자나 시장의 돈이 움직이는 것에 신경을 쓰지 못한다. 너무 일이 많고 바쁘기 때문이다. 돈을 모으는 방법도 배우지 못하고 다른 자산이 올라가는 동안 집 한 채 겨우겨우 마련하고 인생이 끝나버린다. 열심히 일한 죄밖에 없다.' 라는 글을 접했을 때, 너무 내 이야기라서 내가 이래서 부자가 아니구나 싶었다.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노동'과 '자본'이 함께 일을 하게 하는 법을 배워야 내 삶이 좀 더 윤택해질 수 있다.
벌써 인생의 반 정도를 걸어온 마흔에서야 돈 공부를 해야겠구나 마음이 든 건 늦은 감이 있지만, 나의 노후가 좀 더 넉넉하기 위해서 지금이라도 돈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고 알려주는 저자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 흙수저에서 수천억 자산가가 되었다는 저자의 스토리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한 삶의 태도'와 그가 '돈을 대하는 태도'가 굉장히 인상 깊었다.
*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7가지 비법
- 품위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을 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일 등의 이런 모든 행동은 품위 없는 짓이다.
-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묻고 요청하고 찾아가고 부탁하라. 반드시 물음에 답을 주고 도움을 주고 반기는 사람이 있다.
-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내역, 정보,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들, 구매 기록 등을 모두 정리하거나 기억하라. 이것은 재산이며 동신에 당신을 보호한다.
- 장기 목표를 가져라. 산을 오르려면 봉우리가 보여야 한다. 즉각적인 자극에 유혹당하지 말고 평생 지킬 만한 가치를 찾아라
-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 쫓아가지 않는다.
-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에서 나온다.
-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 주식을 사놓지 않고 공부하는 것과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사업을 바라보는 눈 자체가 달라진다. 일단 단 한주라도 가지면 해당 기업 관련 뉴스나 업계 정보가 눈에 들어오고 경제 용어가 저절로 이해된다.
* 내가 만약 지금 스물다섯 살 직장인 청년이고 지금의 내 모든 경험과 지식을 이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나는 은행에 저축을 해서 종잣돈을 마련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차라리 매달 급여에서 50만 원 정도의 돈을 빼서 한국에서 제일 큰 회사의 주식을 사겠다. 가격이 오르내리는 것은 상관없다. 매달 같은 날 50만 원씩 주식을 사 모을 것이다.
*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은 돈에 있어 네 가지 능력에 따라 자산이 늘어난다. 이 능력은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 내 자산 안에 슬픈 돈이나 불행에 기초한 돈을 함께 넣어놓고 싶지 않다. 내가 버는 돈도 돈마다 사연이 있다.
*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그날 비소로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돈의 속성]을 읽는 동안, 나와 내 주변을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되었다. 바른 태도를 지키며 사는지.. 기본적인 삶의 원칙을 지키고 사는지.. 좋은 돈이 내게 찾아오게 하려면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해야 할지 등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도 부자가 되라고 좋은 이야기를 나눠주는 저자의 '가진 자의 여유'가 참 많이 부러웠고 부자를 꿈꾸게 되었다. 자본이 벌어다 주는 돈이 내 월급을 넘는 '경제적 독립 기념일'이 되는 날을 빨리 맞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 저자의 조언대로 '돈 공부'를 우선 시작하고 100일 열심히 노력해 보겠다. 내 재능이 방향성을 가지고 발휘되었을 때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리뷰 [걷는 사람, 하정우] 하정우 저 (1) | 2020.08.30 |
---|---|
북리뷰 [ 공부머리독서법 ] 최승필 저 (1) | 2020.08.21 |
북리뷰 [깨끗한 존경] 이슬아 작가 (0) | 2020.08.13 |
북리뷰 [나는 울 때마다 엄마 얼굴이 된다] 이슬아 작가 (0) | 2020.08.05 |
북리뷰 [너는 다시 태어나려고 기다리고 있어] 이슬아 작가 (0) | 2020.08.04 |
댓글